AWS

[aws] AWS CAA-C03 솔루션 아키텍트 합격 후기 / 250 번대 이후 문제 공유

499.token.required 2024. 10. 13. 19:29

 



 

1. 시험 장소 / 준비물 / 시험 결과

 

필자는 학동역 부근에 에티버스라는 한 학원에서 응시하였다. 학원 내부에 휴게 공간이 있어 입실 전까지 여유롭게 음료를 마시며 기다릴 수 있었다.

시험은 컴퓨터로 보게되니 신분증 본인 명의 카드 한 장만 준비하면 된다. 입실은 시험 시작 15분 전이고 한국인이면 30분 추가 시간을 더 받을 수 있다.(시험 응시 때 별도 신청 해야함... 근데 시간 남음 필자는 1시간 남기고 나왔다. 덤프 많이 풀면 시험시간이 부족할 일은 절대 없 ) 시험 문제들이 내가 틀렸던 위주로 너무 많이 나와서 응시

당시에 놀랐다.오답노트를 한 덕분에 무난무난하게 합격한 것 같다. 그러니 이 글을 보는 준비하시는 분들은 1회독 해보고 오답노트 해보기를 권장한다. 메일을 수시로 쫄리는 마음으로 확인했다. 늦으면 하루도 더 걸릴 수 있다는 후기를 보았다.

 

 

하지만 4시간 후 ...  바로 결과가 나왔다.

 

 

 

1000점 만점중 802점으로 합격하였다. 너무 낮지도 높지도 않은 점수 였던 것 같다. 주변 사람들이 이 자격증 취득을 희망한다면 난 극구 말리고 싶다. 특히 취준생이나 신입은 비추.. 정처기나 sqld 같은 채용공고에 있는 스펙을 준비하거나 코테, 프로젝트를 준비하는게 더 나을 듯 싶다..(취준생의 시간은 소중하니까..)

그래도 현직자분들읃 클라우드 공부하는데 도움 받기는 좋을 것 같다. 바로바로 프로젝트에도 적용해보구..

 

 

 

2. 공부 방법

 

대부분의 블로그글 처럼 나 역시 Udemy의 스테판 쌤 강 의를 들었다. 신규 회원 가입하면 19000원이란 아주 저렴한 가격에 강의를 들을 수 있다. 나는 427개의 강의를 생각보다 금방 볼 줄 알았는데 이 강의를 듣고 블로그를 정리하는데 1달이 걸렸고 덤프 푸는데 2주까지해서 자격증을 따는데까지 총 6주의 시간이 걸렸다. 그렇다고 강의를 완강까지 한 건 아니고 아마 387/427 강 정도? 들었던 것 같다.

시간을 돌린다면 난 아마 이 강의를 여기까지도 다 안들을 것 같다ㅋㅋㅋ (시간 효율 별로임) 물론 자격증보다 공부를 하기 위함이라면 강의를 다 듣는 것을 추천하지만 범위가 너무 지엽적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많은 것을 디테일 하게 다루는 경우도 있다. 또한 실제 시험 범위가 다루 고 있는 주제들을 강의에서 나오지 않는 경우도 많아서 자격증 취득과 괴리감이 있어 자격증을 목적으로 듣는 강의를 권해주고 싶지 않다. 자격증은 자격증일뿐 내 실무를 뒷받침 해주는 것도 아니고 이력서 한 줄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. 영상의 실습 부분들은 부분부분 도움 되는 것들도 있지만 휘발되기 마련 . 또한 프로젝트에서 적용하는 것과는 또 별개의 이야기이다. 그럼 이렇게 물을 것이다.

 

 

어떻게 해야 효율이 좋은데?

 

 

Examtopic 덤프 문제를 풀어라. 아니 그냥 외워라. 개념정리를 마치고 덤프 1회독을 마치고 오답노트 2회독 까지하면 이 시험은 정말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다. 현재 덤프는 980개 정도의 문제가 준비되어있다 아마 약 200개까지가 무료이고 그 이후로는 한 문제 한 문제 구글로 검색해서 풀어야하는데 나는 700개까지 풀고 오답노트 1회독으로 무난하게 합격하였다. 덤프 비율은 약 70% 인 것 같다 (700개 기준)  

 

 

3. 요약

 

개념을 아무리 많이 정독해도 케이스에 맞는 솔루션을 골라야 하므로 덤프에서 많이 틀릴 수 밖에 없음

컴팩트하게 1달이면 충분한 것 같음.. 

덤프 오답노트 하자

덤프만 잘봐도 시험 붙음

강의 보는데 시간 많이 쓰지말자. 

자격증과 실무와의 괴리

유효기간 3년 , 시간 대비 남는게 있는지 모르겠음

차라리 기사를 따라

신입보단 현직자가 따면 좋을 듯7

 

4. 오답 노트 공유

 

https://branched-expansion-32f.notion.site/AWS-10cfce09c86680f7b847e98d4baa29d1?pvs=4

 

전부는 아니지만 250 번대 이후로 나는 내가 틀린 문제들을 노션에 옮겨 두었다.. 따로 구매하면 약 7-8만원 비용이 든다. 혹은 일일이 문제 번호를 바꿔가며 구글에 검색해야하니 이 노션 문서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. 정답은 gpt4o 프롬프팅 및 examtopic 토론에서 투표율이 높은 답안으로 적어 놓았다.